본문 바로가기

WEB_Programming/Struts

Struts 프레임워크 적용 구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 구조와 흐름을 기술해 보았다.

1. Controller 단 - Struts에서는 이 컨트롤러가 Action을 상속받아 이루어지며, 사실 컨트롤러는 화면으로부터 들어온 요청을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내용이 처리될지에 대한 흐름만 담당하도록 개발한다.

2. Model 단 - Struts에서는 특별히 모델을 이거다 라고 정의하지 않지만 나는 보통 모델을 2가지 관점에서 정의하고 싶다.
2.1 비즈니스 로직으로서의 모델 :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Bean으로 여기서는 Manager Bean으로 정의하고 이 빈의 내용을 통해서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한다.
2.2 ValueObject및 FormBean으로서의 모델 : 모델의 경우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한 결과 객체를 고객단으로 이동시키는 그릇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는 FormBean이나, ValueObject를 만들었다.

3. View - 뷰는 다양한 렌더링 도구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표준 JSP와, JSTL, Velocity를 많이 이용한다. 고객과 직접적으로 부딛히는 바운더리 역할을 수행한다.

4. ORM - 요즘 ORM은 Hibernate가 대세인듯 하지만, 그래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ORM(? - 보통 iBatis는 ORM이라 부르지 않고 있다.) 프레임워크는 iBaits가 아닐까? 사용하기도 쉽고, 설정하기도 쉽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의 변경에 매우 유연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5. Persistant - 이 영역은 ORM을 사용하면서 개발자가 직접 JNDI Lookup을 하지 않고 이용한다.

6. Conventional Log - Log4J를 이용한다. Log4J는 Fatal, error, info, debug등의 로그 레벨을 지정하고, 개발과 운영에 따라 쉽게 컨벼젼 할 수 있도록 펴의성을 지원해준다.

'WEB_Programming > Stru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블릿 필터 예제 (로그인에 이용해보기)  (0) 2008.07.02
스트러츠 리소스 번들 이용방법  (0) 2008.07.01
6.2 Installation  (0) 2008.06.13
3. Building View Components  (0) 2008.06.13
2. Building Model Components  (0) 2008.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