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도서

[도서] 사기

1. 유세의 어려움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타인을 설득 시키는 일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자신은 정말 합당하고, 올바른 제의를 하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환경과 심리상태에 따라 그 받아들임은 다르기 때문이다.

2. 한비자와 이사
진시황은 한비자의 글을 보고 이 사람을 만나볼수만 있다면 여기서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그러한 한비자는 말더듬이라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다. 한비자는 그러한 결함때문에 진시황의 눈에 들지 못했다. 이미 진시황의 측근에 있던 한비자의 친구 이사는 이러한 한비자를 두려워해 죽이고 말았다. 세상에 아무리 뛰어난 능력과 가치를 지닌 사람이라도 그것을 다듬어 널리 알리지 못하면 그냥 똑똑한 한 사람일 뿐이다.

3. 목숨을 바치는 충섬심
목숨을 바쳐 충성을 한다. 세상에 어느 누구가 이렇게 목숨을 바쳐 충성을 할 수 있을까? 충성심은 돈과 명예가 있으면 얻을 수 있으나. 목숨을 건 충성은 그렇게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닐 것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목숨을 건 충성심을 원한다면, 내 목숨을 걸어 그 사람을 내 사람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있어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4.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스승은 저절로 나타난다
스승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무엇하나라도 배울 수 있으면 모두가 스승이다. 내가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공자가 내 앞에 있다고 하더라도 그는 내 스승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진정 배우고자 한다는 것은 내가 알고 싶은 사람을 찾아 나서는것. 그러한 나의 앞길에 자연히 스승은 나타나는 법일 것이다. 스승은 내가 만들고 찾는 것이다.

'문화생활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게으른 백만장자  (0) 2008.11.21
[도서] 겸손  (0) 2008.11.21
[도서] 손자병법  (0) 2008.11.21
[도서] 용사냥꾼 이야기  (1) 2008.11.21
[도서] 청소부 밥  (0) 2008.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