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N(Business Process Modeling Notation) 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화된 표기법이다.
이 표기법은 프로세스의 시간흐름에 대해서, 그리고 서로다른 액티비티에서 각 부분들 사이에 메시지 흐름을 표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표기법이다.
Why is it important to model with BPMN?
1. BPMN은 국제적으로 채택된 프로세스 모델링이다.
2. BPMN은 어떠한 모델링 방법론에도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3. BPMN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그것들의 구현 사이에 존재하는 갭을 줄여주는 표준화된 브릿지를 생성해준다.
4. BPMN은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조직의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BPMN은 어떠한 모델링 방법론에도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3. BPMN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그것들의 구현 사이에 존재하는 갭을 줄여주는 표준화된 브릿지를 생성해준다.
4. BPMN은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조직의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BPMN은 프로세스를 명확하고, 완벽하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공통의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BMPN은 Business Process Diagram(BPD)에 대해서 표기법과, 의미론적인 정의를 하도록 해준다.
BPD는 플로우차트 기술에 기본 바탕을 두고 있으며, 프로세스를 차지하는 각 활동에 대해서 그래픽컬 하게 순서에 대한 표현법을 제공한다.
BPMN의 4가지 카테고리
1. Flow Object
- 이것은 프로세스를 정의하기 위해 가장 주요한 엘리먼트이다.
- Flow Object 간에서는 다음과 같은 엘리먼트들이 있다.
1.1 Events
- 이것은 비즈니스 상에서 어떠한 사건이 발생함을 나타낸다. 이것은 프로세스의 흐름에 영향을 주고, 원인과 결과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에는 3가지 주요 타입이 존재한다.
BPMN 에는 많은 방법의 시작과 종료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프로세스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성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서로다른 형태의 시작 및 종료 이벤트, 그리고 중간 이벤트가 존재한다.
1.2 Activities
- 이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특정 부분에서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는 일을 하는엘리먼트이다.
- 이러한 액티비티는 복합적인 액티비티와 그렇지 않은 액티비티로 나눠진다.
보이는 바와 같이 서로다른 형식의 액티비티들이 존재한다. 액티비티에는 (Simple, atuomatic, manual, user, 기타) 종류의 액티비티가 존재하며, subprocess의 종류로 (embedded, reusable, 기타) 의 액티비티가 존재한다. 이러한 종류는 더욱 깊은 뎁스의 액티비티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며,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 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명확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1.3 Gateway
- 이것은 프로우에 대해서 확산 및, 수렴에 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 여기에는 5개 형태의 gateway가 존재한다.
1.3.1 Exclusive Gateway
1.3.2 Gateway Based on events
1.3.3 Parallel Gateway
1.3.4 Inclusibe Gateway
1.3.5 Complex Gateway
2. Connection Object
- 2개의 Object를 연결하는 객체로 프로세스 플로우 상에서 사용된다.
- 3가지 형태의 connection Object
2.1 Sequence Lines
- 각 액티비티에서 수행해야할 프로세스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오직 하나의 소스와 하나의 타겟만을 가져야 한다.
2.2 Associations
- 액티비티와 Artifact 간에 연관적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텍스트와 흐름이 없는 액티비티가 연결될 수 있다.
2.3 Message Lines
-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고자 할때 사용되는 표기법이다. BPMN에서 서로다른 풀에 들어있는 액티비티간에 메시지를 주고 받을때 주로 사용된다.
3. Swim Line
- 이것은 서로다른 비주얼 카테고리 내에서 조직의 플로우 액티비티들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어지는 엘리먼트이다.
- 이것은 지역, 역할, 책임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3.1 Pools
3.2 Lines
4. Artifacts
- 이것은 프로세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기술할때 사용된다.
- 3가지 타입은 다음과 같다.
4.1 Data Objects
- 프로세스에 의해서 사용되고, 수정되는 데이터 객체에 대해서 표현한다. 이것은 전자문서의 형태도 포함되며, 다양한 형태 (물리적, 전자적 ) 데이터에 대한 표현을 모두 포함한다.
4.2 Groups
- 특정한 형식없이, 특정 비주얼 메커니즘에 의해서 그룹화된 엘리먼트나 다이어그램을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4.3 Annotations
- BPMN으로 작성된 다이어그램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를 돕기 위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기술하는데 사용한다.
Sample Ex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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