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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생활/정보

[정보] 커뮤니케이션 강좌

1. 커뮤니케이션 강좌 내용


1.1. 커뮤니케이션

일시 : 2007년 10월 09일
강사 : 백기락
Web : www.creven.org
mail : president@creven.org
msn : successwithus@hotmail.com

1.1.1. 커뮤니케이션의 개요

  • 의사소통의 55%는 바디렝귀지이다. 38%는 억양, 7%가 말이나 글이다. (문자, 이메일은 반응을 잘 하지 않는다.)
  • 커뮤니케이션 = 상응하는 반응을 이끌어 내는것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다. 단순히 전달하고 말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1.1.2. 독서 경영에 대한 이야기

  • 독서는 독후감과 독서토론으로 나뉘어진다.
  • 독서는 책을 읽는 행위이다
  • 독서토론은 읽고 그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사람마다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정도가 틀리다. 이러한 토론을 통해서 받아들인 내용에대한 공유를 하게된다.)

1.1.3. 구글

  • 구글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위해서 (카페, 식당등 회사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고 있다.)

1.1.4. 커뮤니케이션 핵심

  • 커뮤니케이션에는 인내가 필요하다.
  • 보다중요한 결정자에게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는것이 필요하다.(문서가 좋은사람, 말이 좋은사람, 요약을 좋아하는 사람 등..)
  • 내가 전달하고 반응하기 원하는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1.1.5. 강사의 강의에서 유머 방법

  • 별로 유머 감각과 재미있는 내용을 가지지 못했었다.
  • 그러나 언젠가 부터 청중이 즐거워 하였다. 그 이유는 표정의 다양한 변화와 항상 미소 짓는 방법으로 강의하기 때문이었다.
  • 심각한 표정으로 강의를 하면 청중은 심각해진다. 즐거운 표정은 청중을 즐겁게 만든다.

1.1.6. 회사에서 이직하는 사람의 대부분

  • 커뮤니케이션 실패로 인한 문제가 대부분이다.
  • 과연 나의 동료, 정말 친한 친구들의 앞으로 꿈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자문...

1.1.7. 커뮤니케이션 스킬

경청 ----> 질문 ----> 제안
  • 회사 회의에서 말단 사원부터 이야기 하게 하는 분위기 조성, 커뮤니케이션은 평등하게 해야한다.

1.1.7.1. 경청

  • 공감하라 (즉,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들어라 (귀, 눈, 마음 모두..)
    • - 상대방에게 호감을 가져야 공감이 이루어 진다.
  • 경청을 막는 요인 (외부의 소음보다, 내면의 소음(이런저런 생각 기타...)이 더 경청을 어렵게 한다.)
  • 예) 아내가 나에게 대화하지 않는다. 아이들 역시 나와 대화를 하지 않는다. 이유는 ? 나에대한 소음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타인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다.
  • 경청의 기술

1. 단어보다는 내용을 중요시 하라. (즉,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라)
2. 감정을 다하라(생각 보다는 느낌을 중요시 하라)
  • 협상 전문가 - 처음부터 중요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즉, 상황을 만들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결론을 유도한다.
  • 경청 팁

1. 명확하게 말하라.
2. 나만의 언어로 풀어서 정리하라 (절대 요약하지 마라)
3. 감정에 초점을 맞춰서 말하라.
4. 한마디로 압축하라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라)
  • 상대방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이해하라. 그러면 상대방과의 공감이 성공한다.
  • 협상은 말로 하는것이 아니다. 나의 온몸과 마음으로 하는 것이다. (말, 바디렝귀지, 복장 기타등등...)

1.1.7.2. 질문하기

  • 3/4의 탑 세일즈맨은 내성적이라는 보고가 있다.
    • - 즉 질문을 자주해서, 상대방에게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한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 경청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라.(들은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하라)
  • 질문의 종류

1. OX형 질문
2. 단답형 질문
3. 서술형 질문(가장 좋은 질문법이며, HOW가 들어간 내용이다 ex)어떻게 그 많은 것을 할 수 있었나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질문은 즉각적으로 하라, 너무 생각해서 질문하게 되면 상대방이 두려워 한다.
  • 중립을 지켜라(즉, 쉽게 판단하지 마라)

1.1.8. 핵심 키워드

  • 신뢰
  • 판단 : 어떤 사람이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것인가를 보고 판단을 하라. 과거는 판단하지 마라.
  • 성공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절대적인 관심과 사랑이 좌우한다.
  • 코칭 커뮤니케이션 : 내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상대가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