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Visual C++] Visual C++에서 사용하는 파일확장자의 의미

출처: MSDN

Visual Studio .NET

Visual C++ 프로젝트를 만들 때 새 솔루션을 만들거나 솔루션에 프로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솔루션에 포함된 여러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젝트는 보통 EXE 또는 DLL 중 하나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는 서로 종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Visual C++ 환경에서는 프로젝트 내부의 종속성 및 프로젝트 간의 종속성을 모두 확인합니다. 각 프로젝트에는 핵심 소스 코드가 있으며 프로젝트 종류에 따라 프로젝트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여러 종류의 파일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포함된 파일인지는 파일의 확장명을 통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개발 환경에서는 파일 확장명을 기반으로, 빌드하는 동안 해당 파일 내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다음 표는 Visual C++ 프로젝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일 형식과 파일 확장명입니다. Projname은 프로젝트 이름을 나타냅니다.

파일 확장명 형식 내용
.asmx 소스 배포 파일
.asp 소스 Active Server Page 파일
.atp 프로젝트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 프로젝트 파일
.bmp, .dib, .gif, .jpg, .jpe, .png 리소스 일반 이미지 파일
.bsc 컴파일 브라우저 코드 파일
.cpp; .c 소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소스 코드 파일
.cur 리소스 커서 비트맵 그래픽 파일
*.dbp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파일
.disco 소스 동적 검색 문서 파일. XML Web services 검색을 처리합니다.
.exe, .dll 프로젝트 실행 파일 또는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 파일
.h 소스 헤더 또는 포함 파일
.htm, .html, .xsp, .asp, .htc, .hta, .xml 리소스 일반 웹 파일
.HxC 프로젝트 도움말 프로젝트 파일
.ico 리소스 아이콘 비트맵 그래픽 파일
.idb 컴파일 클래스 정의와 소스 파일 간의 종속성 정보가 들어 있는 상태 파일. 최소 다시 빌드 및 증분 컴파일을 하는 동안 컴파일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d 컴파일러 옵션을 사용하여 .idb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Gm(최소 다시 빌드 사용)을 참조하십시오.
.idl 컴파일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 파일. 자세한 내용은 Platform SDKInterface Definition (IDL) File을 참조하십시오.
.ilk 링크 증분 링크 파일. 자세한 내용은 /INCREMENTAL을 참조하십시오.
.map 링크 링커 정보를 포함하는 텍스트 파일. /Fm 컴파일러 옵션을 사용하여 맵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AP를 참조하십시오.
.ncb 해결 방법 컴파일하지 않는 브라우저 파일.
.obj, .o   컴파일되었지만 링크되지 않은 개체 파일
.pch 디버그 미리 컴파일된 헤더 파일
.pdb 디버그 프로그램 디버그 데이터베이스 파일. 자세한 내용은 PDB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rc, .rc2 리소스 리소스를 생성하는 리소스 스크립트 파일
.sbr 컴파일 소스 브라우저 중간 파일. BSCMAKE를 위한 입력 파일
.sln 해결 방법 솔루션 파일
.suo 해결 방법 솔루션 옵션 파일
.srf 프로젝트 서버 지시 파일. 이 파일에는 ATL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HTML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txt 리소스 텍스트 파일. 보통 "추가 정보" 파일
.vap 프로젝트 Visual Studio Analyzer 프로젝트 파일
.vbg 해결 방법 호환 가능한 프로젝트 그룹 파일
.vbp, .vip, .vbproj 프로젝트 Visual Basic 프로젝트 파일
*.vcproj 프로젝트 Visual C++ 프로젝트 파일.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파일 및 메이크파일을 참조하십시오.
.vdproj 프로젝트 Visual Studio deployment 프로젝트 파일
.vmx 프로젝트 매크로 프로젝트 파일
.vup 프로젝트 유틸리티 프로젝트 파일

 


출처: 정관장과 빳데리

Visual C++ 6.0

Visual C++ 통합개발환경이 생성하는 파일들에 대한 설명 입니다.

APS  리소스 파일에 대한 바이너리 파일. App Studio에서 리소스 파일을 로딩하는데 사용된다.(로딩 속도 향상)
BSC  소스 브라우저 정보 파일(Browser database file). 이 파일은 BSCMAKER.EXE를 실행할 때 SBR파일로부터 생성된다.
CLW
 클래스위저드 상태 파일. 클래스위저드를 사용하여 추가되는 메시지 핸들링 함수 등과 관련된 정보들이 포함된다.
DSP
 메이크 파일(MAK)과 동일한 목적의 파일로 VC++5.0에서 사용한다.
DSW
 
워크스페이스 파일. 워크스페이스내의 각 프로젝트에 대한 엔트리 정보를 포함한 파일
PCH
 프리컴파일 헤더 파일 (Precompiled header file). 이 파일은 컴파일 속도를 향상시키며 컴파일 옵
션/Yc, /Yu 또는 /YX를 사용할 때 생성된다.
PDB
 
프로그램 정보 파일(Program database file). 이 바이너리 파일은 컴파일링, 링킹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디버깅 정보를 포함한다.
SBR
 
소스 브라우저 파일(Source browser file). 이 파일은 소스 파일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이 포함된다.
WSP
 Workspace information file(16비트 버전)은 통합 개발 환경이 종료될때의 상태 정보를 포함한다.
VCP
 Workspace information file(VC++ 2.X버전 또는 이후버전)은 통합개발 환경이 종료될 때의 상태 정보를 포함한다.
EXP
 익스포트 파일 (Export file). 익스포트되는 힘수와 데이터 정보를 포함한다.
MAP
 맵 파일(Map file). 프로그램의 엔트리 포인트, 심볼이름, 시작 주소, 프로그램에 링크된 정보를 포함한
다.
RES
 리소스 파일(RC)이 컴파일된 바이너리 파일
HPJ
 문맥 감지형 도움말 파일(Context-sensitive help project file). AppWizard 단계 4 에서 [Context-
sensitive help]를 체크하면 자동 생성된다.
NCB
 Parser information file. 이 파일은 클래스뷰와 컴포넌트 갤러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포함한다.
MDP
 Microsoft Developer Studio file. 이 파일은 VC++ 2.X 버전에서 사용한 VCP파일을 대체한다.
RCT
 리소스 템플릿 파일 (Resource template file)
OPT
 워크스페이스 환경설정을 보유
PLG
 빌드 로그 파일

'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단축키  (0) 2009.01.08
[Visual Studio] Macro  (0) 2009.01.08
[Visual C++] Visual C++ 이 사용하는 확장자 살펴보기  (0) 2009.01.08
[Web] WEB  (0) 2009.01.07
[Scanner] ISIS  (0) 2009.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