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AW, JPEG and TIFF
* By Bob Atkins
1.1. 기본사항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 소유자들 사이에서 RAW, JPEG, TIFF파일 사이에서 차이점에 대한 혼란이 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파일타입이 일반 카메라에서 어떻게 서로 연관이 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 졌다.
몇몇 기본적인 디지털 카메라의 주요 센서는 BAYER PATTERN 센서라고 알려져 있는 것이다. 이것은 RED, GREEN, BLUE 센서 영역이 연관되어 배열되어 있다.일반적인 센서는 이것과 같다.
각 픽셀은 RED, GREEN, BLUE색상의 빛에 대응되며 2개의 GREEN은 RED와 BLUE색상에 각각 존재한다. GREEN픽셀이 많은 이유는 우리 눈이 GREEN에 더욱더 예민하기 때문에 GREEN채널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센서는 빛이 떨어져 닫는 곳의 강도를 측정한다. GREEN픽셀은 GREEN색상을 측정하고 RED는 RED색상을 BLUE는 BLUE색상을 측정한다. 센서로부터 판독된 것은 각 픽셀의 색상 감도이고 각각 0 ~ 4095사이(12bit 센서인 경우)의 색상 감도를 가진다. 일반적인 디지털 이미지는 RED, GREEN, BUE를 가지고 수백만 개의 다른 색상을 센서로 들어온 색상을 생성해 낸다. 이때 신호처리가 중요하게 요구되어진다. 이 처리는 Bayer interpolation이라 불린다. 왜냐 하면 각필셀이 나타내는 것을 interpolation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 픽셀에서 색상과 강도는 RED, GREEN, BLUE의 강도가 인접한 픽셀의 강도와 연관되어 있다. 변환된 이미지의 각 픽셀은 3개의 파라미터들(red:intensity, blue:intensity and green:intensity)들을 가지고 있다. 계산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보인다.
1.2. RAW data
RAW 데이터(니콘의 경우 NEF데이터)는 이미지 센서의 필셀에 반응된 red, green and blue각각의 출력이며, 이것은 전자적인 배열구조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컨버터로 변환되기 이전의 데이터이다. 전기적으로 판독 수집되고, 센서 데이터의 확대, ISO(센서 스피드와 관련됨) 값이 설정된다. 만약 판독이 약간의 확대가 되어 완료된 경우 낮은 ISO(ISO 100)에 대응되고, 많은 확대가 생겼다면 높은 ISO(ISO3200)으로 설정이 된다. 내가 나는 것으로 RAW는 어떠한 머리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냥 말 그대로 RAW이다. 이것은 단지 raw를 의미하고 처리되지 않은 데이터이다. 이것은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것일 수도 있고, 앞으로 JPEG 이미지로 처리하게 하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다음 다이어그램은 이미지의 처리를 나타낸다.
만 약 데이터가 JPEG파일로 저장되었다면 이것은 Bayer interpolation을 거친 것이다. 이것은 카메라에서 화이트 밸런스, 채도, sharpness, contrast등과 같은 작업을 처리된 것으로 JPEG압축과 저장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인 것이다. JPEG저장의 장점은 파일을 저장하거나 많은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파일을 읽을 수 있으며,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퀄리티를 잃어 버리는 것이며 얼마나 압축을 수행하느냐에 달려있다. 더 많이 압축하면 파일크기는 더욱 작아지나 이미지 질이 떨어지게 된다. 작게 압축을 수행한 JPEG파일은 약간의 양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작은 품질 손상이 일어난다. JPEG압축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http://www.photo.net/learn/jpeg/index.html
1.3. RAW 에서 JPET혹은 TIFF로 변환
만약 RAW데이터 저장을 했다면 당신은 나중에 PC에서 JPEG 혹은 TIFF파일로 변환하여 볼 수 있다.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다이어그램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다른 것은 카메라에서 처리하는 대신에 PC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PC에서는 화이트 밸런스, contrast, 채도, sharpness등과 같은 것의 값을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다. 여기서 RAW의 첫 번째 장점을 확인 할 수 있다. 당신은 많은 파라미터를 적용하여 볼 수 있다. 만약 수정할 수 없다면 ISO역시 변경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다른 파라미터는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 RAW파일의 이점은 8비트 혹은 16비트 TIFF파일로 변경이 가능한 것이다. TIFF파일들은 JPEG파일보다 크다 그러나 이미지의 품질을 완전히 보존하고 있다. 그것은 압축하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압축개념은 무손실 압축이다. 이 의미는 파일 용량은 작아지나 정보를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몇몇 사람들에게는 조금 교활한 개념이다. 그러나 여기에 몇몇 단순한 무손실 압축이 있따. 이러한 숫자를 받았다면. 14745296533333659762888888356789 어떠한 숫자도 손실 없이 이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그러면서도 공간은 작게 차지하고. 답변은 Yes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474529653[5]6597628[6]356789 여 기 문자 33333은 3[5]로 교체할 수 있으며 3이라는 문자가 5번 반복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정확하게 이러한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했다. 그러나 압축이라는 면에서 작은 공간을 차지한다. 이것은 TIFF 무손실 압축의 방법이다. 이 전에 말했듯이 TIFF는 8비트, 16비트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RAW데이터는 대부분의 고급 사양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12비트 데이터를 가진다. 이것은 각 픽셀이 4096개의 서로 다른 강도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8비트에서(JPEG와 같이) 각 픽셀은 256가지의 서로 다른 강도 레벨을 가질 수 있다. 실제적으로 256레벨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모든 프린팅에서는 8비트 레벨을 이용한다. 당신이 그럼 왜 12비트가 필요한가를 물어볼 것이다. 그 답은 이미지의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이미지를 더욱 큰 범위에서 운용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커브값과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프린트를 위한 8비트 데이터로 변경 가능하다. 만약 12비트 원본 데이터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당신은 16비트 TIFF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왜 TIFF가 12비트가 아닐까? 외냐하면 검색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16비트 컨테이너에 12비트 데이터를 넣는 것이다. 비트값이 4의 배수로 증가되기 때문에 그것을 지키는 것이다. 12비트 데이터를 8비트 데이터 콘테이너에 붓는다. 그것은 어떠한 방법도 없는것이다.
1.4. 언제 RAW파일을 쓰고, 언제 JPEG파일을 쓰는가?
JPEG를 저장하는 주요 이유는 카메라에서 혹은 그 밖에 작업을 처리할 때 메모리 카드가 작을 때 그리고 이것은 더 빠르다. RAW파일을 저장할 때는 TIFF와 JPEG 파일로 저장해서 이미지를 프린트 하기 전에 미리 보기 위해 사용한다. 당신이 100장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가끔 가질 수 있다. 만약 노출을 얻었고 그리고 최적의 카메라 파라미터로 화이트밸런스 변경해야 할 때 RAW파일보다는 높은 퀄리티를 가지는 JPEG로 변환하는 것이 훨씬 낫다. 만 약 후처리 노출을 기대하고 있다면 RAW파일로 저장한다. 만약 노출이나 화이트밸런스가 정확하지 않다면 혹은 후처리 노출보정을 최대한 원한다면 RAW파일이나 16비트 TIFF 변환을 하고 처리를 수행하고, 프린팅을 위해서는 8비트 TIFF 변환을 수행하면 된다. R메모리 카드가 충분하다면 RAW파일로 저장하면 손실이 없다. 몇 몇 카메라는 RAW파일과 JPEG파일을 동시에 저장 가능하다. 이것은 작업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이다. JPEG 이미지는 파일을 빠르게 볼 수 있을 뿐더라 RAW파일을 통해서 JPEG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차후에 보정할 수 있다. 이것은 물론 약점도 있다. 당연히 더 많은 메모리 저장공간을 차지한다. 많은 카메라에서는 썸네일과 RAW가 같이 저장한다. 빨리 읽고, 전체 RAW파일의 로드 없이 빠르게 디스플레이 가능하다. All material (c) Copyright 2004, Robert M. Atkins. Visit Bob Atkins' website at www.bobatkins.com
* By Bob Atkins
1.1. 기본사항
새로운 디지털 카메라 소유자들 사이에서 RAW, JPEG, TIFF파일 사이에서 차이점에 대한 혼란이 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파일타입이 일반 카메라에서 어떻게 서로 연관이 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 졌다.
몇몇 기본적인 디지털 카메라의 주요 센서는 BAYER PATTERN 센서라고 알려져 있는 것이다. 이것은 RED, GREEN, BLUE 센서 영역이 연관되어 배열되어 있다.일반적인 센서는 이것과 같다.
각 픽셀은 RED, GREEN, BLUE색상의 빛에 대응되며 2개의 GREEN은 RED와 BLUE색상에 각각 존재한다. GREEN픽셀이 많은 이유는 우리 눈이 GREEN에 더욱더 예민하기 때문에 GREEN채널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센서는 빛이 떨어져 닫는 곳의 강도를 측정한다. GREEN픽셀은 GREEN색상을 측정하고 RED는 RED색상을 BLUE는 BLUE색상을 측정한다. 센서로부터 판독된 것은 각 픽셀의 색상 감도이고 각각 0 ~ 4095사이(12bit 센서인 경우)의 색상 감도를 가진다. 일반적인 디지털 이미지는 RED, GREEN, BUE를 가지고 수백만 개의 다른 색상을 센서로 들어온 색상을 생성해 낸다. 이때 신호처리가 중요하게 요구되어진다. 이 처리는 Bayer interpolation이라 불린다. 왜냐 하면 각필셀이 나타내는 것을 interpolation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 픽셀에서 색상과 강도는 RED, GREEN, BLUE의 강도가 인접한 픽셀의 강도와 연관되어 있다. 변환된 이미지의 각 픽셀은 3개의 파라미터들(red:intensity, blue:intensity and green:intensity)들을 가지고 있다. 계산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보인다.
1.2. RAW data
RAW 데이터(니콘의 경우 NEF데이터)는 이미지 센서의 필셀에 반응된 red, green and blue각각의 출력이며, 이것은 전자적인 배열구조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컨버터로 변환되기 이전의 데이터이다. 전기적으로 판독 수집되고, 센서 데이터의 확대, ISO(센서 스피드와 관련됨) 값이 설정된다. 만약 판독이 약간의 확대가 되어 완료된 경우 낮은 ISO(ISO 100)에 대응되고, 많은 확대가 생겼다면 높은 ISO(ISO3200)으로 설정이 된다. 내가 나는 것으로 RAW는 어떠한 머리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냥 말 그대로 RAW이다. 이것은 단지 raw를 의미하고 처리되지 않은 데이터이다. 이것은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것일 수도 있고, 앞으로 JPEG 이미지로 처리하게 하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다음 다이어그램은 이미지의 처리를 나타낸다.
만 약 데이터가 JPEG파일로 저장되었다면 이것은 Bayer interpolation을 거친 것이다. 이것은 카메라에서 화이트 밸런스, 채도, sharpness, contrast등과 같은 작업을 처리된 것으로 JPEG압축과 저장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인 것이다. JPEG저장의 장점은 파일을 저장하거나 많은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파일을 읽을 수 있으며,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퀄리티를 잃어 버리는 것이며 얼마나 압축을 수행하느냐에 달려있다. 더 많이 압축하면 파일크기는 더욱 작아지나 이미지 질이 떨어지게 된다. 작게 압축을 수행한 JPEG파일은 약간의 양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작은 품질 손상이 일어난다. JPEG압축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http://www.photo.net/learn/jpeg/index.html
1.3. RAW 에서 JPET혹은 TIFF로 변환
만약 RAW데이터 저장을 했다면 당신은 나중에 PC에서 JPEG 혹은 TIFF파일로 변환하여 볼 수 있다.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다이어그램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다른 것은 카메라에서 처리하는 대신에 PC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PC에서는 화이트 밸런스, contrast, 채도, sharpness등과 같은 것의 값을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다. 여기서 RAW의 첫 번째 장점을 확인 할 수 있다. 당신은 많은 파라미터를 적용하여 볼 수 있다. 만약 수정할 수 없다면 ISO역시 변경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다른 파라미터는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 RAW파일의 이점은 8비트 혹은 16비트 TIFF파일로 변경이 가능한 것이다. TIFF파일들은 JPEG파일보다 크다 그러나 이미지의 품질을 완전히 보존하고 있다. 그것은 압축하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압축개념은 무손실 압축이다. 이 의미는 파일 용량은 작아지나 정보를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몇몇 사람들에게는 조금 교활한 개념이다. 그러나 여기에 몇몇 단순한 무손실 압축이 있따. 이러한 숫자를 받았다면. 14745296533333659762888888356789 어떠한 숫자도 손실 없이 이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그러면서도 공간은 작게 차지하고. 답변은 Yes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474529653[5]6597628[6]356789 여 기 문자 33333은 3[5]로 교체할 수 있으며 3이라는 문자가 5번 반복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정확하게 이러한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했다. 그러나 압축이라는 면에서 작은 공간을 차지한다. 이것은 TIFF 무손실 압축의 방법이다. 이 전에 말했듯이 TIFF는 8비트, 16비트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RAW데이터는 대부분의 고급 사양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12비트 데이터를 가진다. 이것은 각 픽셀이 4096개의 서로 다른 강도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8비트에서(JPEG와 같이) 각 픽셀은 256가지의 서로 다른 강도 레벨을 가질 수 있다. 실제적으로 256레벨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모든 프린팅에서는 8비트 레벨을 이용한다. 당신이 그럼 왜 12비트가 필요한가를 물어볼 것이다. 그 답은 이미지의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이미지를 더욱 큰 범위에서 운용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커브값과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프린트를 위한 8비트 데이터로 변경 가능하다. 만약 12비트 원본 데이터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당신은 16비트 TIFF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왜 TIFF가 12비트가 아닐까? 외냐하면 검색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16비트 컨테이너에 12비트 데이터를 넣는 것이다. 비트값이 4의 배수로 증가되기 때문에 그것을 지키는 것이다. 12비트 데이터를 8비트 데이터 콘테이너에 붓는다. 그것은 어떠한 방법도 없는것이다.
1.4. 언제 RAW파일을 쓰고, 언제 JPEG파일을 쓰는가?
JPEG를 저장하는 주요 이유는 카메라에서 혹은 그 밖에 작업을 처리할 때 메모리 카드가 작을 때 그리고 이것은 더 빠르다. RAW파일을 저장할 때는 TIFF와 JPEG 파일로 저장해서 이미지를 프린트 하기 전에 미리 보기 위해 사용한다. 당신이 100장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가끔 가질 수 있다. 만약 노출을 얻었고 그리고 최적의 카메라 파라미터로 화이트밸런스 변경해야 할 때 RAW파일보다는 높은 퀄리티를 가지는 JPEG로 변환하는 것이 훨씬 낫다. 만 약 후처리 노출을 기대하고 있다면 RAW파일로 저장한다. 만약 노출이나 화이트밸런스가 정확하지 않다면 혹은 후처리 노출보정을 최대한 원한다면 RAW파일이나 16비트 TIFF 변환을 하고 처리를 수행하고, 프린팅을 위해서는 8비트 TIFF 변환을 수행하면 된다. R메모리 카드가 충분하다면 RAW파일로 저장하면 손실이 없다. 몇 몇 카메라는 RAW파일과 JPEG파일을 동시에 저장 가능하다. 이것은 작업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이다. JPEG 이미지는 파일을 빠르게 볼 수 있을 뿐더라 RAW파일을 통해서 JPEG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차후에 보정할 수 있다. 이것은 물론 약점도 있다. 당연히 더 많은 메모리 저장공간을 차지한다. 많은 카메라에서는 썸네일과 RAW가 같이 저장한다. 빨리 읽고, 전체 RAW파일의 로드 없이 빠르게 디스플레이 가능하다. All material (c) Copyright 2004, Robert M. Atkins. Visit Bob Atkins' website at www.bobatk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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